명상

명상(瞑想·冥想)은 행위의 측면에서 단순하게 표현하면, 개인이 마음을 운영하거나 훈련 시키거나 정신이 평화로운 생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의식 모드를 유도하는 관행이다. 명상은 종종 마음을 깨끗이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휴식을 촉진 시키거나, 마음을 훈련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앉아있는 동안, (특정한 주문) 만트라를 반복하는 방법이나, 자신의 호흡을 관조하는 방법등이 있고, 조용한 환경에서 눈을 감고있을 때 할 수 있다. 수많은 종교 전통과 신앙의 고대부터, 즉 인류 역사 약 5천년 이전부터 명상이 이루어졌다. 19세기 이래로, 그것은 아시아의 기원에서부터 사적 및 사업적 삶에서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서구 문화로 퍼졌다. 명상은 가능한 건강 영향을 정의하기 위해 심리적, 신경학 및 심혈관 연구를 받고 있다.

명상은 자신의 참된 자아를 깨닫기 위해서 마음을 집중시키는 일을 가리킨다. 다만 명상을 지도하는 단체의 성격, 집중의 목적, 집중의 대상에 따라서 여러가지 형태로 명상이 나뉠 수 있다. 현대적 의미의 명상은 마음을 집중해서 얻게되는 신체적 심적 이득을 목적으로하는 대체의학 또는 심리치료의 성격이 강하며, 전통적 의미의 명상은 명상을 지도하는 수행단체나 종교단체의 이념과 관계가 깊다.

현대 과학에 의해서 많은 부분(뇌와 명상의 관계나, 명상과 심리..)이 연구 되고 밝혀지고 있으며, 예을 들어 명상을 할때의 두뇌의 파장등을 검증하여 이것이 두뇌 및 신체 호르몬에에 주는 영향등이 논문으로 발표되었다. 깨달음을 포함한 명상의 많은 부분들은 여전히 과학적 검증이 필요한 영역이 많이 남아있으며 탐구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

2007년 미국 정부의 연구에 따르면 미국 성인 (20,000,000명 이상)의 약 9.4%가 지난 12개월 안에 명상을 한 적이 있으며 이는 2002년의 7.6%(15,000,000명 이상)에서 상승한 것이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B%AA%85%EC%83%81 (위키백과)

print